우주비행체의 비행시간과 실제 비행각과의 함수 관계를 다루는 문제를 케플러 문제 (Kepler's problem)라고 한다. 케플러 문제는 비행시간(time of flight) 계산 문제와 예측(prediction) 문제로 나눌 수 있다.
비행시간 계산 문제는 시간

이전 게시글을 통해서 케플러 문제를 푸는데 필요한 케플러 방정식을 이미 유도한 바 있다. 여기서는 이 방정식을 종합하여 케플러 문제의 해를 구하는 알고리즘에 대해서 설명하고자 한다.
타원궤도에서 케플러 방정식을 다음과 같이 유도하였었다 (https://pasus.tistory.com/308).
여기서 타원궤도의 평균 비행각(mean anomaly)

타원궤도를 돌고 있는 우주비행체의 위치벡터와 속도벡터 또는 고전 궤도요소가 시간
[1] 먼저 식 (3)으로 주어진
[2] 그리고 식 (2)로
[3] 마지막으로 식 (1)로 비행시간
타원궤도를 돌고 있는 우주비행체의 위치벡터와 속도벡터 또는 고전 궤도요소가 시간
[1] 먼저 식 (3)과 (2)로 주어진
[2] 식 (1)을 이용하여
[3] 식 (2)로
[4]
케플러 방정식 (2)는 비선형 방정식이므로 해석적으로 해를 구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수치적인 반복계산법으로 계산해야 한다. 뉴톤-랩슨 방법(Newton-Raphson method)를 이용하면, 식 (2)를 다음과 같은 함수로 놓고,
여기서
이고 초기값

포물선궤도에서의 케플러 방정식은 다음과 같았다 (https://pasus.tistory.com/307).
여기서 포물선궤도의 평균 비행각
식 (8)에서

포물선궤도에 있는 우주비행체의 위치벡터와 속도벡터 또는 고전 궤도요소가 시간
[1] 식 (8)로 주어진
[2] 그리고 식 (7)로 비행시간
포물궤도에 있는 우주비행체의 위치벡터와 속도벡터 또는 고전 궤도요소가 시간
[1] 먼저 식 (8) 로 주어진
[2] 식 (7)을 이용하여
[3] 식 (9)로
쌍곡선궤도에서는 케플러 방정식이 다음과 같았다 (https://pasus.tistory.com/309).
여기서 쌍곡선궤도의 평균 비행각

쌍곡선궤도에 있는 우주비행체의 위치벡터와 속도벡터 또는 고전 궤도요소가 시간
[1] 먼저 식 (12)로 주어진
[2] 그리고 식 (11)로
[3] 마지막으로 식 (10)으로 비행시간
쌍곡선궤도에 있는 우주비행체의 위치벡터와 속도벡터 또는 고전 궤도요소가 시간
[1] 먼저 식 (12)와 (11)로 주어진
[2] 식 (10)을 이용하여
[3] 식 (11)로
[4]
쌍곡선궤도의 케플러 방정식 (11)은 비선형 방정식이므로 해석적으로 해를 구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수치적인 반복계산법으로 계산해야 한다. 마찬가지로 뉴톤-랩슨 방법을 이용하면, 식 (11)을 다음과 같은 함수로 놓고,
여기서
이고 초기값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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