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항공우주/우주역학

궤도의 비행각과 비행시간

by 깊은대학 2023. 11. 16.

시간 t=t0 에서 주어진 위치벡터 및 속도벡터를 고전 궤도요소(COE)로 변환하면 궤도의 크기, 모양, 자세에 대해 알 수 있다 (https://pasus.tistory.com/287). 궤도의 크기, 모양, 자세는 ECI좌표계에서 일정하게 유지되고 6개의 궤도요소 중에서 궤도상의 우주비행체의 위치를 나타내는 실제 비행각(true anomaly) θ 만이 시간의 함수이므로, 우주비행체는 마치 우주공간에 있는 미리 정해진 철로를 따라 운행하는 기차와 같다고 볼 수 있다.

 

 

이제 궤도가 주어졌을 때 우주비행체가 궤도상의 한 지점에서 다른 지점까지 비행하는데 걸리는 비행시간(time of flight)을 계산해 보도록 하자.

궤도 상에서 우주비행체의 위치는 실제 비행각으로 나타낼 수 있다. 계산은 각운동량의 크기와 실제비행각의 변화율의 관계식으로부터 출발한다 (https://pasus.tistory.com/288).

 

(1)h=r2dθdt

 

여기서 h 는 각운동량의 크기고, r 은 지구중심에서 우주비행체까지의 거리로서 다음과 같다.

 

(2)r=h2/μ1+ecosθ

 

여기서 e 는 이심율(eccentricity), μ 는 중력 파라미터이다. 식 (2)를 (1)에 대입하면 다음과 같이 된다.

 

(3)μ2h3dt=dθ(1+ecosθ)2

 

근지점(perigee)에서부터 시간을 측정 한다면, 식 (3)의 적분은 다음과 같다.

 

(4)μ2h3t=0θdθ(1+ecosθ)2

 

 

이제 네가지 궤도애 대해서 적분을 풀어보자.

웬궤도는 e=0 이므로 적분이 아주 간단해 진다.

 

(5)μ2h3t=0θdθ=θ

 

원궤도의 반지름과 주기는 각각,

 

(6)r=h2μ,     T=2πr3μ

 

이므로(https://pasus.tistory.com/172) 위 식에 대입하면 원궤도에서는 기준점에서 실제 비행각 θ 까지 비행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다음과 같이 된다.

 

(7)t=h3μ2θ=T2πθ

 

원궤도가 아닌 경우는 식 (4)를 적분해야 하는 복잡한 과정이 필요하다. 다행히 '수학 핸드북'을 찾아보면 식 (4)의 형태를 갖는 함수에 대한 적분 해가 나와 있다.

타원궤도의 경우는 0<e<1 이므로 수학 핸드북에 나와있는 식 (4)의 적분 해를 찾아보면 다음과 같다.

 

(8)0θdθ(1+ecosθ)2     =1(1e2)3/2[2tan1(1e1+etanθ2)e1e2sinθ1+ecosθ]

 

여기서 타원의 평균 비행각(mean anomaly)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면,

 

(9)Me=2tan1(1e1+etanθ2)e1e2sinθ1+ecosθ

 

식 (8)을 다음과 같이 간단히 표기할 수 있다.

 

(10)μ2h3t=Me(1e2)3/2

 

따라서, 타원궤도의 근지점에서 실제 비행각 θ 까지 비행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다음과 같이 된다.

 

(11)t=h3μ2Me(1e2)3/2

 

타원궤도의 장반경과 주기는 각각 다음과 같이 주어지므로,

 

(12)a=h2μ11e2,     T=2πa3μ

 

식 (11)은 다음과 같이 표현할 수도 있다.

 

(13)t=T2πMe

 

식 (13)과 식 (7)을 비교해 보면 타원궤도에서 평균 비행각이 원궤도의 실제 비행각과 같은 역할을 하는 것을 알 수 있다.

기하학적으로 식 (9)와 (11)을 도출하는 방법도 있는데 이에 대해서는 추후 논의한다. 케플러는 미적분이 발명되기 80여년전에 기하학적인 방법을 사용하여 케플러 방정식을 유도하였다.

 

 

포물선궤도의 경우는 e=1 이므로 수학 핸드북에 나와있는 식 (4)의 적분 해를 찾아보면 다음과 같다.

 

(14)0θdθ(1+cosθ)2=12tanθ2+16tan3θ2

 

여기서 포물선궤도의 평균 비행각(mean anomaly)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면,

 

(15)Mp=12tanθ2+16tan3θ2

 

식 (14)를 다음과 같이 간단히 표기할 수 있다.

 

(16)μ2h3t=Mp

 

따라서, 포물선궤도의 근지점에서 실제 비행각 θ 까지 비행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다음과 같이 된다.

 

(17)t=h3μ2Mp

 

쌍곡선궤도의 경우는 e>1 이므로 수학 핸드북에 나와있는 식 (4)의 적분 해는 다음과 같다.

 

(18)0θdθ(1+ecosθ)2   =1e21[esinθ1+ecosθ1e21ln(e+1+e1tanθ2e+1e1tanθ2)]

 

여기서 쌍곡선궤도의 평균 비행각(mean anomaly)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면,

 

(19)Mh=e21esinθ1+ecosθln(e+1+e1tanθ2e+1e1tanθ2)

 

식 (18)을 다음과 같이 간단히 표기할 수 있다.

 

(20)μ2h3t=Mh(e21)3/2

 

따라서, 쌍곡선궤도의 근지점에서 실제 비행각 θ 까지 비행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다음과 같이 된다.

 

(21)t=h3μ2Mh(e21)3/2

 

식 (7), (11), (17), (21)의 비행시간은 근지점을 기준으로 한 것이므로, 이를 보다 일반적인 경우로 확장할 필요가 있다. 우주비행체가 근지점이 아닌 지점을 기준으로 할 때는 다음 그림과 같이 비행시간을 구하면 된다.

 

(22)Δt(Δθ)=t(θ)t(θ0)

 

 

 

식 (11)과 (21)을 보면 타원궤도와 쌍곡선궤도의 수식이 매우 유사하다. 타원궤도 식을 조금 전개하면 다음 식을 얻을 수 있다.

 

(23)t=h3μ2Me[(1)(e21)]3/2=h3μ2Me(j)3(e21)3/2=h3μ2jMe(e21)3/2

 

식 (23)과 (21)을 비교해 보면, 타원 식에서 jMeMh 로 치환하면 쌍곡선 식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. 이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추후 논의하기로 하겠다.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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