질량중심을 기준으로 강체의 회전 운동방정식은 다음과 같다 (https://pasus.tistory.com/191).
여기서
식 (1)을 강체좌표계
여기서
쿼터니언(quaternion) 기반 자세제어(attitude control)의 목적은 쿼터니언으로 표시된 강체의 현재 자세

원하는 자세와 현재 자세의 차이, 즉 자세 오차를 다음과 같이 곱셈형 쿼터니언 오차
그러면 자세 오차가
따라서 제어 목적은
여기서
쿼터니언 오차
위 식에 의하면
여기서
이며 식 (9)를 계산할 때 다음과 같이 쿼터니언의 미분을 이용하였다.
쿼터니언 곱 관계식을 이용하면 식 (9)는 다음과 같이 쓸 수 있다.
또는
이다.
이제, 식 (6)을 (2)에 대입하면 다음과 같다.
식 (14)로 주어지는 피드백 시스템의 안정성을 해석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이 리야프노프 함수 후보(Lyapunov function candidate)
위 식을 시간 미분하면 다음과 같다.
식 (12)와 (14)를 식 (16)에 대입하면
여기서
식 (17)은 다음과 같이 된다.
위 식에서
또한 식 (19)에 의하면
멀티콥터 자세제어 편(https://pasus.tistory.com/246)에서 언급했듯이 최단 각경로(angular path)를 보장하기 위하여 쿼터니언의 대척점 모호성(antipodal ambiguity)을 반영하면 식 (6)의 자세제어 법칙을 다음과 같이 수정할 수 있다.
여기서
이다. 한편 논문 "Quaternion Feedback Regulator for Spacecraft Eigenaxis Rotations by B. Wie, H. Weiss and A. Arapostathis" 에 의하면 자세제어 법칙 (6)을 다음과 같이 수정한다면 고유축(eigenaxis) 회전이라는 최단 각경로에 의한 자세제어가 가능하다고 한다.
여기서
이다. 그런데 증명이 명확하지 않은 것 같아서 구체적인 내용은 생략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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