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유도항법제어/비행제어

[Continuous-Time] LTI 시스템과 컨볼루션

by 깊은대학 2022. 9. 13.

입력과 출력의 관계식으로 표현하는 방법을 시스템의 외부적 표현 방법이라고도 하는데 다음과 같이 연산자(operator)를 이용하여 입출력 관계식을 함수로 나타낸다.

 

y(t)=F{u(t),t}

 

여기서 t 는 시간, u(t) 는 입력, y(t) 는 출력이다.

 

 

시불변 시스템의 경우 입력을 가한 싯점에 관계없이 출력이 동일해야 하므로 입출력 관계식은 다음과 같이 된다.

 

y(t)=F{u(t)}

 

한편 시불변이면서 동시에 선형인 경우에는 중첩의 원리가 적용되므로 시스템은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가져야 한다.

 

y(t)=F{α1u1(t)+α2u2(t)}=α1F{u1(t)}+α2F{u2(t)}

 

여기서 α1α2 는 임의의 상수다.

이제 입력이 1개, 출력이 1개 (Single Input Single Output, 또는 SISO라고 한다)인 LTI 시스템에 임의의 입력 u(t) 를 가했을 때 출력 y(t) 가 어떻게 계산되는지 알아보자. 그 전에 먼저 특별한 입력 신호인 임펄스(impulse) 또는 디랙 델타(Dirac delta) 함수에 대해서 알아본다.

디랙 델타 함수 δ(t) 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성질을 만족하는 함수로 정의된다.

 

δ(t)={, t=00, t0δ(t) dt=1

 

디랙 델타 함수는 t=0 에서만 무한대의 크기를 갖고 그 외에는 모두 0 의 값을 갖는다. 하지만 함수의 면적은 1 로 고정되어 있다. 그림으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다.

 

 

임펄스 함수를 오른쪽으로 τ 만큼 시프트(shift)시키면 δ(tτ) 이다. 임펄스 함수를 왼쪽으로 τ 만큼 시프트 시키면 δ(t+τ) 이다. 아래 다음의 왼쪽은 δ(tτ) 를 오른쪽은 δ(t+τ) 를 그린 것이다.

 

 

그러면 임의의 입력 신호 u(t) 는 임펄스 함수를 이용하여 다음과 같이 표현할 수 있다.

 

u(t)=u(τ)δ(tτ) dτ

 

이제 임펄스를 LTI 시스템의 입력으로 가해보자. 이 때의 출력을 임펄스 반응이라고 하며 기호로 h(t) 로 쓴다.

 

 

수식으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다.

 

h(t)=F{δ(t)}

 

만약 시스템이 시불변이라면 시프트된 임펄스 반응은 다음과 같이 된다.

 

h(tτ)=F{δ(tτ)}

 

임의의 입력 신호 u(t) 를 임펄스 신호를 이용한 수식으로 표현할 수 있으므로, LTI 시스템에 임의의 입력을 가했을 때 출력은 다음과 같이 쓸 수 있다.

 

y(t)=F{u(t)}=F{u(τ)δ(tτ) dτ}

 

시스템이 선형이므로 중첩의 원리에 의해서 위 식은 다음과 같이 된다.

 

y(t)=u(τ)F{δ(tτ)} dτ

 

시스템이 시불변이므로 임펄스 반응의 정의에 의해서 위 식은 다음과 같이 된다.

 

y(t)=u(τ)h(tτ) dτ

 

여기서 컨볼루션(convolution)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면,

 

h(t)u(t)=u(τ)h(tτ) dτ

 

LTI 시스템의 출력은 시스템의 임펄스 반응과 입력의 컨볼루션이다.

 

y(t)=h(t)u(t)

 

컨볼루션은 LTI 시스템에서 입력과 출력을 매핑해 준다. 매핑은 시스템의 임펄스 반응을 매개로 한다. 따라서 LTI 시스템의 임펄스 반응에는 시스템의 모든 정보가 담겨져 있다고 할 수 있다. LTI 시스템의 임펄스 반응은 시스템 그 자체다.

 

 

 

 
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