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항공우주/동역학

포텐셜 에너지 (Potential Energy)

by 깊은대학 2021. 8. 3.

직교 좌표계(Cartesian frame)에서 어떤 질점 m 에 힘 F 가 가해지고 이로 인하여 아주 짧은 시간 dt 동안에 질점의 위치가 r 에서 r+dr 로 변화했을 때, 힘 F 가 한 일(work)은 다음과 같이 정의된다.

 

dW=Fdr

 

여기서 dr 을 극소 변위(infinitesimal displacement)라고 하고 dW 를 극소 일이라고 한다.

 

 

 

 

뉴톤 운동 법칙에 의해서 F=mr¨ 이므로 위 식에 대입하면 일 dW 는 다음과 같이 된다.

 

dW=mr¨dr=mr¨r˙dt=mdr˙dtr˙dt=mr˙dr˙=12m d(r˙r˙)=d(12mr˙r˙)=dT

 

여기서 T 를 운동 에너지(kinetic energy)라고 하며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.

 

T=12mr˙r˙

 

한편 질점에 가해진 힘 F 가 위치만의 함수이고, 즉 F=F(r), 위치만의 함수인 어떤 스칼라 함수 V(r) 의 그래디언트(gradient)로 표현될 수 있다면, 즉

 

F(r)=V(r)

 

함수 V(r) 을 포텐셜 에너지(potential energy)라고 하고, 힘 F 를 보존력(conservative force)이라고 한다.

F 가 보존력이면 그 때의 일은 다음과 같이 된다.

 

dW=Fdr=V(r)dr=(Vxdx+Vydy+Vzdz)=dV

 

여기서 (x,y,z) 는 질점의 위치벡터 r 의 좌표이다.

그러면 운동 에너지와 일의 관계식으로부터 다음 식이 성립한다.

 

dW=dT=dV

 

따라서 d(T+V)=0 이 되므로 운동 에너지와 포텐셜 에너지의 합은 보존된다.

 

T+V=E=const

 

여기서 E 를 기계적 에너지라고 하고 위 식을 에너지 보존 법칙이라고 한다.

F 가 위치만의 함수 V(r) 의 그래디언트로 표현될 수 있으면 에너지 보존 법칙이 성립하기 때문에 그 때의 힘을 보존력이라고 이름 붙인 것이다. 보존력의 예로는 중력과 탄성력(또는 스프링 힘)등을 들 수 있다.

하지만 만약 힘 F 가 위치뿐 만 아니라 시간의 함수인 포텐셜 에너지 V(r,t) 의 그래디언트로 표현된다면,

 

F(r,t)=V(r,t)

 

함수 V(r,t) 의 전미분(total differential) dV 는 다음과 같으므로

 

dV=Vxdx+Vydy+Vzdz+Vtdt

 

기계적 에너지 보존 법칙이 성립되지 않음에 주의해야 한다.

 

ddt(T+V)=Vt0

 
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