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항공우주/우주역학

케플러 문제 (Kepler’s problem) - 2

by 깊은대학 2023. 11. 22.

타원궤도와 비슷한 방법으로 이번에는 쌍곡선궤도의 케플러 문제를 풀어보자.

원점이 두 초점 사이의 중간에 있는 직교 좌표계에서 쌍곡선 방정식을 표현하면 다음과 같다.

 

(1)x2a2y2b2=1

 

한편 이전 게시글(https://pasus.tistory.com/171)에서 쌍곡선 방정식을 극좌표계로 다음과 같이 표현한 바 있다.

 

(2)r=a(e21)1+ecosθ,     a>0,   e>1

 

 

 

위 그림에 나와있는 것처럼 x 는 다음과 같다.

 

(3)x=arp+rcosθ=aa(e1)+a(e21)1+ecosθcosθ=ae+a(e21)1+ecosθcosθ=ae+cosθ1+ecosθ

 

y 는 다음과 같으므로

 

(4)y=rsinθ=a(e21)1+ecosθsinθ

 

식 (3)과 (4)를 (1)에 대입하면,

 

(5)(e+cosθ1+ecosθ)2(a(e21)1+ecosθsinθb)2=1

 

가 된다. 위 식을 전개하면

 

(6)e2+2ecosθ+cos2θa2(e21)2sin2θb2          =1+2ecosθ+e2cos2θ

 

이므로, b 를 풀면 다음과 같다.

 

(7)b=ae21

 

한편, 다음과 같은 하이퍼 삼각함수의 관계식을 고려할 때,

 

(8)cosh2Fsinh2F=1

 

F를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면,

 

(9)coshF=xa,     sinhF=yb

 

식 (1)을 만족시킬 수 있다. 여기서 F 를 쌍곡선궤도의 이심 비행각(hyperbolic eccentric anomaly)이라고 한다. 식 (9)의 sinh 항을 전개하고 식 (7)을 대입하면,

 

(10)sinhF=rsinθb=1ae21a(e21)1+ecosθsinθ=e21sinθ1+ecosθ

 

이 되므로 F 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.

 

(11)F=sinh1(e21sinθ1+ecosθ)

 

sinh1x=ln(x+x2+1) 의 공식을 사용하면, 식 (11)은 다음과 같이 된다.

 

(12)F=ln(e21sinθ1+ecosθ+(e21sinθ1+ecosθ)2+1)=ln(e21sinθ+e+cosθ1+ecosθ)

 

삼각함수 등식을 이용하면,

 

(13)sinθ=2tanθ21+tan2θ2,     cosθ=1tan2θ21+tan2θ2

 

식 (12)는 다음과 같이 정리된다.

 

(14)F=ln(1+e+(e1)tan2θ2+2tanθ2e211+e+(1e)tan2θ2)=ln((1+e+e1tanθ2)2(1+e+e1tanθ2)(1+ee1tanθ2))=ln(1+e+e1tanθ21+ee1tanθ2)

 

식 (10)과 (14)를 게시글(https://pasus.tistory.com/307)에 나온 쌍곡선궤도의 평균 비행각(mean anomaly)의 식 (19)와 비교하면

 

(15)Mh=esinhFF

 

와 일치함을 알 수 있다. 위 식을 쌍곡선궤도의 케플러 방정식이라고 한다.

 

 

Mh 로 쌍곡선궤도의 근지점에서 실제 비행각 θ 까지 비행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계산할 수 있다.

 

(16)t=h3μ2Mh(e21)3/2

 

이제 쌍곡선궤도의 이심 비행각과 실제 비행각의 관련성을 유도해 보자. 먼저 식 (8)에 의하면,

 

(17)cosh2F=1+sinh2F=1+(e21sinθ1+ecosθ)2=1+2ecosθ+e2cos2θ+(e21)sin2θ(1+ecosθ)2=(e+cosθ1+ecosθ)2

 

이 되므로 이심 비행각과 실제 비행각은 다음과 같은 관계식을 같는다.

 

(18)coshF=e+cosθ1+ecosθ

 

위 식을 cosθ 에 대해서 풀면,

 

(19)cosθ=coshFe1ecoshF

 

이 된다. 또한 tanh 관계식과 식 (10), (18)에 의하면,

 

(20)tanhF2=sinhF1+coshF=e21sinθ1+ecosθ1+e+cosθ1+ecosθ=e21sinθ(1+e)(1+cosθ)=e1e+1sinθ1+cosθ

 

가 된다. 그런데 여기서

 

(21)tanθ2=sinθ1+cosθ

 

이므로 다음과 같은 이심 비행각과 실제 비행각의 관계식을 얻을 수 있다.

 

(22)tanhF2=e1e+1tanθ2

 

타원궤도의 케플러 문제에 관한 글(https://pasus.tistory.com/308)을 보면 식 (15)와 (22)가 타원궤도의 해당 수식과 매우 유사함을 알 수 있다. 실제로 타원궤도의 평균 비행각 식에서 jMeMh 로 치환하면 쌍곡선 식을 얻을 수 있었다(https://pasus.tistory.com/307).

그렇다면 두 궤도의 이심 비행각 간의 관계는 어떨까. 타원궤도의 평균 비행각 식에서

 

(23)Me=EesinE

 

양변에 j=1 를 곱하고 jMeMh 로 놓으면,

 

(24)Mh=jMe=jEjesinE

 

이 된다. 여기서

 

(25)jEF

 

로 치환하면, 식 (24)는

 

(26)Mh=jesin(jF)F

 

이 된다. sin 함수는 다음과 같이 쓸 수 있으므로,

 

(27)sinx=ejxejx2j

 

식 (26)은 다음과 같이 된다.

 

(28)Mh=jeeFeF2jF=eeFeF2F=esinhFF

 

따라서 타원궤도의 이심 비행각 식에서 EjF 로 치환하면 쌍곡선궤도의 이심 비행각을 얻을 수 있다.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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