chief 위성의 궤도가 원궤도 또는 근 원궤도(near-circular orbit)일 경우, 시간 에서 주어진 상대 궤도요소(ROM, relative orbital elements) 를 이용하면 Hill 좌표계에서 상대 위치벡터 를 다음 식으로 표현할 수 있다 (https://pasus.tistory.com/240).
여기서 상대 궤도요소(ROM) 는 다음과 같다.
식 (1)에서 독립변수는 chief 위성의 mean argument of latitude인 이다. 식 (1)과 (2)에서 와 는 무차원화된 고전 궤도요소의 상대적인 차이를 나타내고 와 는 각각 상대 이심율 벡터(relative eccentricity vector)와 상대 경사각 벡터(relative inclination vector)를 나타낸다.
식 (2)로 주어지는 준 비특이(quasi-nonsingular) 상대 궤도요소(ROE)는 chief 위성과 deputy 위성간 상대 궤도의 기하학적 관계를 직관적으로 표현한다. 예를 들면, 인 경우 평면(out-of-plane) 운동의 진폭이 이라고 결론을 내릴 수 있다. 또한 는 궤도면 운동을 나타내고 는 궤도면 밖으로의 운동을 나타낸다. 이러한 장점 때문에 식 (2)로 주어지는 상대 궤도요소(ROE)는 군집 위성 운동에서 충돌회피(collision avoidance) 문제와 유도항법제어 설계 문제에 자주 사용되고 있다.
상대 궤도요소(ROE)를 Hill 좌표계의 평면(in-plane)과 평면(out-of-plane)에 나타내면 다음 그림과 같다.
chief 위성과 deputy 위성 간의 축(along-track) 상의 거리가 계속 증가하는데 그 이유는 식 (1)에서 항 때문이다. 두 궤도 사이에서 가 이 아닌 경우 궤도 주기가 다르기 때문에 두 궤도의 거리는 점차 멀어지게 된다. 인 경우로 제한할 경우 Hill 좌표계의 평면(in-plane)과 평면(out-of-plane)에서 두 위성의 상대 운동을 나타내면 다음 그림과 같다.
의 조건이 적용될 때 chief 위성에 대한 deputy 위성의 상대 궤도는 축(along-track) 방향을 따라 장반경 및 축(반경) 방향으로 단반경 인 타원이 된다. 는 축(along-track) 방향으로의 타원 중심까지의 거리를 나타내고 는 평면(궤도면)에서의 진동 크기를 나타낸다. mean argument of latitude인 가 위상각 와 값이 같을 때에는 deputy 위성은 타원 중심 바로 아래에 위치하고 이면 chief 위성의 바로 앞에 위치한다.
상대 경사각 벡터 는 궤도면에 수직인 상대 운동을 설명하는 데 사용된다. 평면(out-of-plane)에서의 상대 궤도는 기울어진 타원이며 위상각의 차이인 는 기울어진 타원의 방향과 관련이 있다. chief 위성에 대한 deputy 위성의 상대 운동은 진폭 및 위상각 의 조화 진동 운동이다.
상대 경사각 벡터 는 정의만 보면 기하학적으로 어떤 값을 의미하는지 모호할 수 있다. 이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이해를 위하여 다음 그림을 보자.
그림에서 는 chief 위성의 각운동력 벡터, 는 deputy 위성의 각운동력 벡터이다. 두 각운동량 벡터의 사이각 는 두 궤도의 경사각의 차이 뿐만 아니라 RAAN의 차이 의 함수이기도 한데, 그 관계식은 다음과 같이 주어진다.
만약 가 작은 값이라면 위 식은 다음과 같이 근사화할 수 있다.
따라서
이 된다. 상대 경사각 벡터(relative inclination vector)의 정의와 비교해 보면 는 와 같다는 것을 알 수 있다. 따라서 는 chief 궤도면에 대한 deputy 궤도면의 기울어진 각을 의미한다.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