OKID(Observer Kalman Filter Identification)는 시간 영역에서 비선형 시스템의 입력-출력 데이터를 이용하여 상태공간 이산시간(discrete-time) 선형 모델을 식별(identification)하는 알고리즘이다.
OKID는 1990년대 초 NASA의 Juang에 의해 처음 개발된 이래 다양한 항공기 모델을 식별하는 데 이용되어 왔으며, 완벽한 트림 조건이 아닌 경우나 센서 노이즈가 있는 경우에도 매우 효과적으로 모델을 식별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.
OKID는 ERA(eigensystem realization algorithm)의 확장판으로서 ERA 알고리즘이 가진 두 가지 기본 제한 사항을 해결했다.
제한 사항이란 시스템의 초기값이
그렇다면 시스템의 안정성을 인위적으로 높일 방법은 없을까. 안정성이 높다면, 또는 감쇠가 빠르다면 시스템의 반응에서 초기값의 영향이 크게 감소하고 입출력 데이터의 양도 줄일 수 있으므로 ERA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. 이것은 마치 피드백 제어기를 설계하는 문제와 같다. OKID에서는 다음에 설명하는 것처럼 대수적인 조작을 통해 피드백 효과를 줌으로써 안정성을 높이는 효과를 얻는 방법을 사용한다.
미지의 비선형 시스템을 특정 평형점에서 선형화한 모델이 식 (1)과 같이 이산시간 선형 시스템으로 표현된다고 하자.
여기서
식 (1)의 상태 업데이트 식에
여기서
이다. 관측기 게인
이제 시간스텝

식 (1)의 측정 방정식은 식 (4)에 의해서 시간스텝
이제

식 (6)을 행렬 형식으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.
여기서
이다.
여기서
식 (9)에 의하면 초기값에 의한 영향이 사라진다. 또한 식 (9)에 의하면 총 식의 개수는
여기서
참고로 항공기 식별을 위한 비행 테스트에서는 스텝(step), 펄스(pulse) 또는 싱글렛(singlet), 더블렛(doublet) 등 세 가지 유형의 제어 입력이 많이 사용된다.

이제 식 (8)을 참고하여 마코프 파라미터 행렬
여기서 식 (3)을 이용하면
그러면 식 (12)에서 다음과 같이 원래 시스템의 마코프 파라미터를 계산해 낼 수 있다.
식 (13)을 이용하면 모든 원래 시스템의 마코프 파라미터를 계산할 수 있다.
식 (14)에서 계산한 마코프 파라미터를 Ho-Kalman 식별 알고리즘에 대입하면 미지의 시스템 (1)의 행렬
OKID 의 장점은 적절한 관측기 게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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