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항공우주/우주역학

[B-Plane] 좌표변환

by 깊은대학 2025. 1. 4.

B-평면과 관련하여 3개의 평면을 정의할 수 있다. 목표(target) 행성의 적도면(equatorial plane), 진입 궤도면(orbital plane), 그리고 B-평면(B-plane)이 그것이다. 또한 각 평면에서 각각 행성중심관성좌표계 {a}, 궤도중심좌표계(perifocal frame) {p}, 그리고 TRS좌표계 {s} 를 정의할 수 있다. 아래 그림에 이 3개의 평면과 좌표계가 나와 있다. 그림에서 i 는 궤도의 경사각, h 는 각운동량 벡터다.

 

 

TRS좌표계 {s} 는 행성의 중심에 원점이 있고 점근선벡터 S^ 를 z축, T^ 을 x축, R^ 을 y축으로하는 좌표계다. 관성좌표계 상에서 진입 점근선 벡터의 방향은 다음과 같이 적경(RA, right ascension) α 과 적위 (Dec, declination) δ 로 나타낼 수 있다.

 

(1)α=tan1SySxδ=sin1Sz

 

여기서 Sx, Sy, SzS^ 의 관성좌표계 축성분이다.

 

 

이 두 각을 이용하면 관성좌표계에서 TRS좌표계로의 DCM Csa 를 다음과 같이 단계적으로 계산할 수 있다. 먼저 관성좌표계의 z축을 중심으로 (900α) 만큼 회전한 후,

 

 

회전된 좌표계의 x축 (그림에서 a^1)을 중심으로 (900δ) 만큼 회전한다.

 

 

그러면 관성좌표계의 z축은 S^ 으로, x축은 T^ 으로, y축은 R^ 로 이동하여 정렬하게 된다. 이를 DCM으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다.

 

(2)Csa=C(z,(900α)) C(x,(900δ))=[sinαcosα0cosαsinα0001] [1000sinδcosδ0cosδsinδ]

 

위와 같은 좌표변환에 의하면 T^ 축은 행성의 적도면에도 존재한다.

 

 

궤도중심좌표계 {p} 는 행성의 중심에 원점이 있고, 근지점 방향을 x축, 각운동량 벡터를 z축으로 하는 좌표계다.

 

 

정의에 의하면 B-벡터는 궤도면과 B-평면상에 동시에 존재하므로 TRS좌표계와 궤도중심좌표계의 관계식을 계산하기 전에 먼저 TRS좌표계의 z축인 S^ 를 중심으로 ϕ 만큼 회전하여 T^ 축을 B-벡터 뱡향과 일치시키는 좌표변환이 필요하다. 이 좌표계를 임시 좌표계 {t} 라고 하면 TRS좌표계에서 임시 좌표계로의 DCM Cts 는 다음과 같다.

 

(3)Cts==[cosϕsinϕ0sinϕcosϕ0001]

 

이제 점근선 각 β 와 DCM의 정의에 의해서 임시 좌표계에서 궤도중심좌표계로의 DCM을 구하면 다음과 같다.

 

(4)Ctp=[cos(900β)cosβ0001 cosβcos(900β)0]=[sinβcosβ0001cosβsinβ0]

 

 

 

식 (2) 와 (3), (4)를 이용하면 최종적으로 행성중심관성좌표계에서 궤도중심좌표계로의 DCM Cpa 를 계산할 수 있다.

 

(5)Cpa=CsaCtsCpt

 

 

 

이제 궤도의 경사각 i, T^B 의 사잇각 ϕ, 그리고 S^ 의 적위 δ 사이의 관계식을 알아보자. 다음 그림에 3개의 평면과 i, ϕ, δ 가 도시되어 있다. 매우 복잡하게 보이지만 오른쪽 그림에 나온 3개 각의 정의와 비교해 보면 이해가 갈 것이다.

 

 

구면(sphere) 사인법칙 (https://pasus.tistory.com/319)을 적용하면 3개의 각사이에 어떤 관련이 있는지 식으로 나타낼 수 있다. 구면 사인법칙은 다음과 같이 구면 상에 정의된 각사이에 다음 수식이 성립한다는 법칙이다.

 

(6)sinasinA=sinbsinB=sincsinC

 

 

 

아래 그림과 같이 적절하게 구면 삼각형을 선택하고 오른쪽 그림과 비교해보면, Bψ, C900, b900(ϕ), c=900 의 관계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.

 

 

이를 식 (6)에 대입하면 다음과 같이 된다.

 

sin(900(ϕ))sinψ=sin900sin900(7) cosϕ=sinψ

 

또 다른 구면 삼각형을 선택한 후, 오른쪽 그림과 비교해보면 이번에는 Bψ, C900+i, b900 c=900+δ 의 관계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.

 

 

이를 식 (6)에 대입하면 다음과 같이 된다.

 

sin900sinψ=sin(900+δ)sin(900+i)(8) 1sinψ=cosδcosi

 

식 (7)을 (8)에 대입하면 다음과 같은 관계식을 얻을 수 있다.

 

(9)cos(ϕ)=cosicosδ

 

식 (9)에 의하면 세 각 i, ϕ, δ 는 서로 독립적이지 않고 함수 관계에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.
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