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항공우주/비행역학

전기 항공기의 항속시간(Endurance)과 항속거리(Range)

by 깊은대학 2022. 10. 3.

배터리를 동력원으로 하는 전기 항공기(electric aircraft)의 경우에는 비행시 항공기의 무게 변화가 없는 것이 특징이다.

 

 

배터리의 에너지 용량을 B 라고 하면 전력(power) PB 는 다음과 같다.

 

(1)dBdt=PB

 

전력이 동력 시스템에 전달되는 과정의 손실을 고려하여 동력 효율 ηe 를 이용하면 배터리의 출력 전력 Pe 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. 동력 효율은 모터 효율과 프로펠러 효율을 따로 구분하지 않은 전체 효율로 보면 된다.

 

Pe=ηePB

 

비행에 필요한 동력(power)을 전적으로 배터리가 제공한다면 Pe=Preq 가 되어야 한다. 여기서 Preq 는 요구 동력(required power)로서 추력(T)와 항공기 비행 속도(v)의 곱으로 주어진다.

 

Preq=Tv

 

식 (1)에 의하면,

 

dBdt=Preqηe

 

이므로

 

dt=ηedBPreq

 

이 된다. 전기 항공기가 비행할 수 있는 시간은 배터리가 방전하여 일정량에 도달할 때까지이므로 항속시간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.

 

(2)E=t0t1dt=B0B1ηePreqdB

 

위 식에서 적분을 계산하기 위해서는 추력비연료소모량 및 추력과 항공기 무게 변화와의 함수 관계를 알아야 한다. 특별한 경우로서 항공기가 일정한 고도와 속도로 수평 비행을 한다고 가정하자. 그러며 다음 관계가 성립한다.

 

L=W,   T=D

 

여기서 L 은 양력, D 는 항력이다. 이 때 항공기 속도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.

 

(3)v=2WρSCL

 

여기서 ρ 는 공기 밀도, S 는 항공기 기준 날개 면적, CL 은 양력계수 이다.

 

 

그러면 식 (2)는 다음과 같이 된다.

 

E=B0B1ηeDvdB=B1B0ρS2ηeCL3/2W3/2CDdB

 

여기서 CD 는 항력계수다. 순항 비행하는 동안 동력 효율, CLCD 가 상수라고 가정하면 항속시간은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.

 

(4)E=ρS2ηeCL3/2W3/2CDB1B0dB=ηeW3/2ρS2CL3/2CDΔB

 

여기서 ΔB=B0B1 는 배터리 소모량이다.

위 식에 의하면 전기 항공기에서 항속시간을 최대로 만들기 위해서는 큰 동력 효율, 작은 항공기 무게, 많은 배터리 용량, 해수면 고도에서의 비행과 함께 (CL3/2CD)max 가 필요하다. 최대 항속시간을 계산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항력계수 식을 고려한다.

 

CD=CD0+kCL2

 

여기서 CD0 는 양력이 0 일 때의 항력계수인 유해항력계수, k 는 유도양력계수이다. 그러면 CLCD 는 다음과 같이 주어진다.

 

CL3/2CD=CL3/2CD0+kCL2

 

CL3/2CD 의 최대값은 CL3/2CDCL 로 미분한 후 0 으로 놓으면 구할 수 있다.

 

d(CL3/2/CD)dCL=0=32CL1/2(CD0+kCL2)CL3/2(2kCL)(CD0+kCL2)2

 

따라서 CD0=13kCL2 일 때 최대가 되며 그 값은 다음과 같다.

 

(5)(CL3/2CD)max=14(33k3CD0)1/4

 

위 식을 (4)에 대입하면 최대 항속시간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.

 

E=ηeW3/2ρS214(33k3CD0)1/4ΔB=(271024)1/4ηeρSΔBCD01/4k3/4W3/2

 

그리고 식 (5)를 (3)에 대입하면 최대 항속시간을 위한 비행 속도를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.

 

vE=(4kW23ρ2S2CD0)1/4

 

 

 

항속거리를 계산하기 위하여 미분의 연쇄법칙을 이용하면,

 

dBdt=dBdsdsdt=dBdsv=Preqηe

 

이므로

 

ds=vηedBPreq

 

가 된다. 따라서 항속거리는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.

 

R=s0s1ds=B0B1vηedBPreq

 

항속시간을 계산할 때와 동일한 가정을 한다면 위 식은 다음과 같이 된다.

 

(6)R=B1B0vηedBDv=B1B0ηeDdB=B1B0ηeDLWdB=ηeWCLCDΔB

 

위 식에 의하면 전기 항공기에서 항속거리를 최대로 만들기 위해서는 큰 동력 효율, 작은 항공기 무게, 많은 배터리 용량과 함께 (CLCD)max 가 필요하다. CLCD 의 최대값은 CLCDCL 로 미분한 후 0 으로 놓으면 구할 수 있다.

 

d(CL/CD)dCL=0=CD0+kCL2CL(2kCL)(CD0+kCL2)2

 

따라서 CD0=kCL2 일 때 최대가 되며 그 값은 다음과 같다.

 

(7)(CLCD)max=12kCD0

 

위 식을 (6)에 대입하면 최대 항속거리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.

 

R=ηeΔB2WkCD0

 

최대 항속거리를 위한 비행 속도는 식 (7)을 (3)에 대입하면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.

 

vR=(4kW2ρ2S2CD0)1/4