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유도항법제어/비행제어

[PX4] 멀티콥터 자세 명령

by 깊은대학 2023. 2. 25.

PX4의 위치 제어기에서는 원하는 궤적(desired trajectory) 정보를 이용하여 추력 벡터를 계산한다.

 

 

관성 좌표계 \(\{i\}\) 로 표현된 추력 벡터는 별도로 주어지는 방위각(azimuth angle) 명령 \(\psi_{cmd}\) 와 함께 자세 명령(attitude command) 계산 모듈로 보내져서 쿼터니언 \(\mathbf{q}_{cmd}\) 로 파라미터화된 자세 명령을 생성하게 된다.

 

 

쿼터니언 \(\mathbf{q}_{cmd}\) 를 계산하기 위해서는 먼저 관성 좌표계 \(\{i\}\) 에 대해서 동체 좌표계 \(\{b\}\) 가 취해야 할 목표 좌표계를 구해야 하는데 이 좌표계를 \(\{d\}\) 라고 하자. 그러면 \(\mathbf{q}_{cmd}=\mathbf{q}_d^i\) 가 되며 자세 제어기의 목적은 \(\{b\}=\{d\}\) 가 되도록 하는 것이다.

쿼터니언 \(\mathbf{q}_d^i\) 는 방향코사인행렬(DCM) \(C_d^i\) 를 계산한 후 변환하는 방법을 통해서 구하도록 한다. 먼저 좌표계 \(\{d\}\) 의 \(\hat{d}_3\) 축은 추력 벡터 \(\vec{F}_{cmd}\) 의 반대 방향이어야 하므로 \(\hat{d}_3\) 를 다음과 같이 정한다.

 

\[ \begin{align} & \hat{d}_3= - \frac{\vec{F}_{cmd}}{\lVert \vec{F}_{cmd} \rVert_2} \tag{1} \\ \\ \to \ \ & \mathbf{d}_3^i= - \frac{\mathbf{F}^i_{cmd}}{\lVert \mathbf{F}^i_{cmd} \rVert_2} \end{align} \]

 

만약 추력이 \(0\) 이라면 \(\hat{d}_3=\hat{i}_3\) 로 놓는다. 또는 \(\mathbf{d}_3^i=[0 \ \ 0 \ \ 1]^T\) 로 놓는다. 방위각 명령 \(\psi_{cmd}\) 는 3-2-1 오일러각 좌표변환 방법에 의해서 주어지는 첫번째 각, 즉 관성 좌표계의 \(\hat{i}_3\) 축을 중심으로 한 회전각이므로 이를 반영하기 위해서 \(\hat{i}_3\) 축을 중심으로 \(\psi_{cmd}\) 만큼 좌표계 \(\{i\}\) 를 회전시킨다. 이 때 변환된 임시 좌표계 \(\{c\}\) 라고 하자.

 

 

좌표계 \(\{c\}\) 의 \(\hat{c}_2\) 축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.

 

\[ \begin{align} \mathbf{c}_2^i &= C_c^i \mathbf{c}_2^c \tag{2} \\ \\ &= \begin{bmatrix} \cos \psi_{cmd} & -\sin \psi_{cmd} & 0 \\ \sin \psi_{cmd} & \cos \psi_{cmd} & 0 \\ 0 & 0 & 0 \end{bmatrix} \begin{bmatrix} 0 \\ 1 \\ 0 \end{bmatrix} \\ \\ &= \begin{bmatrix} -\sin \psi_{cmd} \\ \cos \psi_{cmd} \\ 0 \end{bmatrix} \end{align} \]

 

그런 다음 \(\hat{d}_1\) 축을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.

 

\[ \begin{align} & \hat{d}_1= \hat{c}_2 \times \hat{d}_3 \tag{3} \\ \\ \to \ \ & \mathbf{d}_1^i= [\mathbf{c}_2^i \times ] \mathbf{d}_3^i \end{align} \]

 

 

만약 \(\hat{d}_3\) 축이 \(\hat{i}_1-\hat{i}_2\) 평면에 있다면, 즉 \(\hat{d}_3 \cdot \hat{i}_3=0\) 이면 \(\hat{d}_1=\hat{i}_3\) 으로 놓는다.

 

 

또한 만약 추력벡터가 아래 방향을 향하고 있으면, 즉 \(\hat{d}_3 \cdot \hat{i}_3 \lt 0\) 이면 식 (1)에서 계산된 \(\hat{d}_1\) 대신에 \(\hat{d}_1 \gets -\hat{d}_1\) 를 사용한다. 이유는 멀티콥터가 배면 비행을 할 때도 \(\hat{d}_1\) 축을 같은 방향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다.

 

 

마지막으로 \(\hat{d}_2\) 축은 오른손 법칙에 의해서 다음과 같이 정해진다.

 

\[ \begin{align} & \hat{d}_2= \hat{d}_3 \times \hat{d}_1 \tag{4} \\ \\ \to \ \ & \mathbf{d}_2^i= [\mathbf{d}_3^i \times] \mathbf{d}_1^i \end{align} \]

 

식 (1), (3), (4)에서 구한 \(\mathbf{d}_1^i, \ \mathbf{d}_2^i, \ \mathbf{d}_3^i\) 를 이용하면, 좌표계 \(\{i\}\) 에서 좌표계 \(\{d\}\) 로의 DCM \(C_d^i\) 를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.

 

\[ \begin{align} C_d^i &= \begin{bmatrix} \hat{i}_1 \cdot \hat{d}_1 & \hat{i}_1 \cdot \hat{d}_2 & \hat{i}_1 \cdot \hat{d}_3 \\ \hat{i}_2 \cdot \hat{d}_1 & \hat{i}_2 \cdot \hat{d}_2 & \hat{i}_2 \cdot \hat{d}_3 \\ \hat{i}_3 \cdot \hat{d}_1 & \hat{i}_3 \cdot \hat{d}_2 & \hat{i}_3 \cdot \hat{d}_3 \end{bmatrix} \tag{5} \\ \\ &= \begin{bmatrix} \mathbf{d}_1^i & \mathbf{d}_2^i & \mathbf{d}_3^i \end{bmatrix} \end{align} \]

 

마지막으로 DCM과 쿼티니언 변환 관계식을 이용하여 다음과 같이 \(\mathbf{q}_{cmd}=\mathbf{q}_d^i\) 를 계산할 수 있다.

 

\[ \mathbf{q}_{cmd}=\mathbf{q}_d^i= \begin{bmatrix} \frac{1}{2} \sqrt{1+tr(C_d^i)} \\ \frac{C_{32}-C_{23}}{4q_0} \\\frac{C_{13}-C_{31}}{4q_0} \\ \frac{C_{21}-C_{12}}{4q_0} \end{bmatrix} \tag{6} \]

 

 
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