간단한 최적제어 문제를 풀어보고자 한다. 최적제어 문제는 최종시간이 설정된(fixed) 값으로 주어지는지 아닌지, 그리고 최종 상태변수가 설정된 값으로 주어지는지 아닌지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할 수 있다. 대개의 경우 초기시간과 상태변수 초기값은 설정된 값으로 주어진다.
먼저 최종시간과 최종 상태변수가 모두 주어진 경우다. 연속시간 비선형 시스템의 최적제어의 필요조건을 정리한 다음 표에 의하면, 이 경우 경계조건은 자동으로 만족된다.

일정한 속력

비행체의 운동 방정식은 다음과 같다.
여기서
위 식에서 첫번째 식은 자명한 식이므로 최적제어 문제의 시스템 동역학 식에서 제외하도록 한다. 목적함수와 구속조건은 다음과 같다.
최적제어 문제의 기호에 맞게 초기 및 최종 상태변수 제약조건을 다시 써보자.
해밀토니안(Hamiltonian) 함수는 다음과 같이 정의된다.
그러면 코스테이트 방정식과 정정조건(stationary condition)을 다음과 같이 얻을 수 있다.
위 식으로부터 코스테이트와 최적 제어변수를 계산하면 다음과 같다.
여기서
이제 미지수
식 (4)의 제약조건 식을 이용하면 4개의 미지수를 구할 수 있다.
따라서 최적 가속도 명령은 다음과 같다.
식 (8)과 (9)에 의해 최적 경로는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.
최적 목적함수 값은 다음과 같다.
이번에는 최종 상태변수의 일부만 주어진 경우 최적제어를 구해보자. 위 예제에서 최종시간에서

식 (3)을 수정한다.
초기 및 최종 상태변수 제약조건도 다음과 같이 수정된다.
해밀토니안 함수는 식 (5)와 동일하다.
따라서 코스테이트 방정식과 정정조건(stationary condition)도 동일하다.
코스테이트와 최적 제어변수도 같다.
시스템 운동 방정식에 대입하여 계산한 상태변수도 식 (8), (9)와 동일하다.
여기서
최종시간
가 된다. 따라서 미지수를 풀 수 있는 식이 하나가 더 추가되었다.
일단 식 (16)의 초기 제약을 식 (20)에 대입하면 상태변수 초기값을 위 식에 대입하면 다음과 같이 2개의 미지수를 계산할 수 있다.
식 (21)과 (19)로부터 미지수
식 (16)의 최종 제약 식에 의하면
이 되고, 이를 식 (23)에 대입하면
가 된다. 따라서 최적 가속도 명령은 다음과 같다.
최적 경로는 다음과 같다.
최종 시간에서 최적 비행 방향각은 다음과 같다.
이 값은 초기시간과 최종시간에서 비행각이
최적 목적함수 값은 다음과 같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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